본문 바로가기




 

마라톤클리닉

심폐소생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58.♡.161.90) 작성일17-04-05 21:28 조회557회 댓글0건

본문

CPR(심폐소생술) -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물에 빠지게 되는 경우는 실제로 기도와 폐 내부로 물을 들이키게 되어 사망하는 경우와 침수 당시에 후두의 경련으로 질식하게 되는 경우를 생각하게 된다. 특히 찬물에 빠지는 경우는 체온의 하강에 따른 심장 기능의 이상도 고려해야 한다.

성인 남녀의 사망 원인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원인은 갑작스러운 심장 발작이다 대부분의 발작은 잠재적 심장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발생하고 CPR은 갑작스러운 심장발작을 일으킨 환자의 생존 율을 2배 이상 증가 시킨다.

심장발작의75%가 가정에서 일어난다.
전형적인 심장발작의 연령분포는 남자가60대 초반 여자가60대 후반의 노인들에게서 발생하고 있다.

CPR은 1960년에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구강대 구강 CPR에 의한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일명 AIDS 바이러스) 전염 사례는 단 한건도 보고되지 않았다.

갑작스러운 심장발작증상은 정상적인 심장박동수에서 VF(Ventricular fibrillation: 심장세동)라고 불리는 떨리는 리듬의 박동 변화이다. 이런 현상은 모든 심장발작의 약3/2 경우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CPR이VF를 정지시킬 수는 없지만 효과적으로 심장세동을 억제할 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CPR은 산소가 용해된 미량의 피를 뇌와 심장에 공급해 줌으로서 써 심장세동이 심장에 자극을 주어 정상적인 리듬으로 되돌아갈 때까지 장기들이 살아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약 심장발작 후 4분 이내에 CPR이 환자에게 처치되고 10분내에 심장세동이 공급되면 환자의 생존가능성은 40%정도 된다
 
간단한 CPR 3단계

1. 119 구조 요청  2.산소 불어넣기  3.가슴압박
 
119 구조 요청
 
1) 119에 구조요청을 한다. 119에 전화는 공중전화를 포함한 모든 유료 전화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산소 불어넣기
 
2) 환자의 가슴이 올라간 것을 확인한 후 한 손으로는 머리를 뒤로 젖히고 다른 손으로는 환자의 이가 서로 붙을 정도까지 턱을 들어 올려 올려준다.
 
가슴 압박
 
3) 환자의 젖가슴 사이에 양손을 겹쳐대고 2.5-5cm깊이로 15회 정도를 눌러준다.
 
4) 119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2회 산소 공급 후 15회 가슴 압박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
 
위에 설명된 CPR 응급조치 3단계는 환자가 숨을 쉬는지 살피는 단계와 맥박을 확인하는 단계가 생략된 형태임. 보다 상세한 응급조치방법을 알고 싶은 경우에는 표준 CPR을 참고하세요.
 
유아용 CPR
 
아기상태 확인
 
아기의 이름을 큰소리로 부르거나 어깨를 가볍게 두드렸을 때 반응이 없으면 아기를 반드시 눕힌다.
 
기도개방
 
턱을 들어 올려 고개를 뒤로 젖혀 기도를 개방 시킨다. 고개를 너무 많이 젖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산소공급 2회
 
만약 아기가 숨을 쉬지 않는다면 작은 숨으로 2회 구강대 구강 호흡을 실시 한다.

아기의 입과 코를 전체를 입으로 덮어 1.5에서 2초 동안 공기 불어 넣어 준다. 이때 아기의 가슴이 팽창하는지 반드시 육안으로 확인 한다.

맥박확인
 
팔 안쪽에 두 손가락을 대어 맥박이 뛰는지 확인한다.

가슴압박

아기의 이름을 큰소리로 부르거나 어깨를 가볍게 두드렸을 때 반응이 없으면 아기를 반드시 눕힌다.
 
반복
 
5회 압박 후 1회 구강대 구강 호흡법을 실시 한다. 1분 동안 같은 동작을 반복하고 난 후 119에 구조를 요청한다.

만약 아기가 다시 숨을 쉬는 것 같다고 느끼면 3초 간격으로 인공호흡을 실시하고 가슴 압박은 중지한다
 
어린이용 CPR
 
어린이용CPR은 성인을 위한 표준CPR과 거의 동일하지만 다섯 가지 상이한 점이 있다.

1) 만약 어린이와 단둘이 있다면 119에 전화하기 전 CPR을 1분 동안 실시한다.

2) 한 손만을 사용해서 가슴압박을 실시한다.

3) 흉골을 2.5-4cm깊이로 15회 정도를 눌러준다.

4) 분당100회 속도로 가슴압박을 실시한다.

5) 5회 가슴 압박 후 1회 구강대 구강호흡을 실시한다.

성인을 위한 CPR 응급처치

만약 여러분 주위의 누군가가 심장마비를 일으켰다면 절대로 당황하지 마세요. 여기서 소개되는 CPR응급조치6단계를 침착하게 처치하면 귀중한 한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응급처치 단계는 위급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지침서 역할을 할 수 있지만 보다 정확한 응급처치방법은 지역단체나 소방서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적십자 심폐소생법강습

119에 구조요청
 
환자의 맥박, 호흡, 의식 상태를 관찰하고 반응이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아무 반응이 없으면 먼저 119에 구조요청을 하고 환자에게로 돌아간다.
 
기도개방 및 호흡확인
 
환자를 평평한 바닥에 편안한 상태로 눕힌다. 환자 옆에 앉아 한손으로는 머리를 뒤로 젖히고 다른 손으로는 환자의 이가 서로 붙을 정도까지 턱을 들어 올려 주어 기도를 개방시켜 준 후 호흡을 하는지 확인한다.
 
산소공급 2회

환자가 정상적으로 호흡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코를 막고 구강대 구강 호흡법을 실시한다. 공기를 2회 길게 불어넣고 환자의 가슴이 팽창하는지 확인한다. .
 
맥박확인
 
먼저 환자의 경동맥 위에 손가락을 대고 맥박을 확인한다. 만약 맥박을 느낄 수 없거나 확신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가슴압박 위치 찾기

한 손을 다른 손 위에 포개어 젖가슴 중간에 위치한다.

환자의 다리쪽 손의 검지와 중지를 흉곽 끝에서부터 쭉 따라 올라와 흉골 끝의 검상돌기를 찾아 그 위에 놓는다.

검지 바로 옆 흉골 위에 환자 머리쪽에 있는 다른 손의 손꿈치를 놓는다. 검상돌기를 찾을 때 사용했던 손을 그 위에 포개어 놓는다.
 
반복
 
어깨가 손 바로 위에 가도록 자세를 취하고 팔을 일직선으로 편다. 분당 80-100회 정도의 속도로 흉골을 4-5㎝ 정도 누른다.

 119 구조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공기 2회 불어 넣기와 가슴압박 15회 단계를 계속 반복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